https://dril.land/games/league-of-legends/apps/launcher/51
이번주에는 제가 2주 차 때 말씀드린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못하고 1주 동안 방치해 놓았었습니다. 하지만 재밌는 결과가 나와서 공유해드리고 싶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. Funnel부터 살펴보겠습니다.
Funnel
1단계: 접속자수 120명 (100%)
2단계: 소환사 입력 65명 (53%)
3단계: 소환사 10명 이상 입력 44명 (36%)
4단계: 결과 버튼 클릭 44명 (36%)
1단계 | 2단계 | 3단계 | 4단계 | |
1주차 | 100% | 69% | 38% | 37% |
2주차 | 100% | 73% | 63% | 63% |
3주차 | 100% | 53% | 36% | 36% |
흥미로운 2가지 결과가 나왔습니다.
1. 1주 차와 2주 차에 비해 많아진 모집단의 수가 2, 3배 증가를 했습니다.
- 캐리전쟁을 올린 플랫폼(dril)이 일주일 전부터 opgg에 광고배너를 올렸고 그로 인해 전체적으로 유저수가 증가해서 제 웹사이트에 유저가 많이 유입되었던 같습니다.
2. 1, 2주 차 대비 많이 낮아진 전환율입니다.
- 크게는 두 가지의 이유가 있는 거 같습니다.
첫 번째로는 dril플랫폼에서 로그인/회원가입을 한 유저들만 보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 두었습니다. 하지만 현재는 dril에서 서비스를 클릭하면 서비스에 접속가능하지만 5초 이후에 modal창으로 로그인/회원가임을 유도하도록 바뀌었습니다. 이점을 생각해 보았을 때 제 웹사이트를 사용하기 전에 로그인/회원가입이라는 큰 허들이 존재했으므로 로그인/회원가입을 한 인원은 제 웹사이트에 관심이 있기에 더욱 높은 확률로 제가 원하는 2단계부터 4단계까지 경험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했습니다. 하지만 이번주는 서비스에 접속한 사람들이 로그인 모달창으로 인해서 많은 이탈률이 생겨서 2단계까지 접근하지 못한 거 같습니다.
두 번째로는 지금까지 제 웹사이트를 홍보하기 위해서 리그오브레전드 커뮤니티에 글을 올렸습니다. 그래서 간단하게라도 제 서비스에 대해 알고 접속하셨다면 이번에는 광고로 제 서비스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호기심에 들어온 경우가 많을 거 같다고 생각했습니다. 그로 인해서 로그인/회원가입 허들에 만나게 되었을 때 더 많은 이탈률이 나오게 된 거 같습니다.
결과적으로, 제가 원하던 기대목표 전환율이 나오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, 오히려 전주 보다 더 낮은 전환율을 얻게 되었습니다. 하지만 위에 설명한 두 가지의 요인으로 인해서 더 낮은 전환율이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. 이 수치가 정말 제 서비스의 위치라고 생각하고 더 결과까지 도달한 횟수를 증가시키고 리텐션도 높이게 된다면 괜찮은 서비스가 완성될 거라고 생각합니다. 감사합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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